2009년 10월 2일

게임 디자인의 개념 강좌 시리즈!

GPG 보내기 인쇄하기 /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/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/ PDF로 저장하기

현재 이 강좌의 번역은 중단된 상태입니다. 좋은 번역을 위해 새롭게 준비중입니다 :)

"게임 디자인의 개념"(Game Design Concepts)은 2009년 여름 게임 디자이너이자 교육자인 이안 슈라이버(Ian Schreiber)가 블로그를 통해 진행한 게임 디자인 강의입니다. 이 시리즈는 그 강의의 텍스트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. 게임디자인에 입문하는 학생과 현업 디자이너 모두에게 게임 디자인의 이론적 토대와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겁니다. 특히 이 자료를 활용하여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강의를 진행해보면 더욱 즐겁고 얻을 게 많은 학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.

원문의 저작권은 저자인 이안 슈라이버 씨에게 있으며, "크리에이티브 커먼즈 Attribution 3.0 United States"(간단히 말하면, 저자를 명시하는 한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복제/개작 가능)로 제공됩니다. 번역문 역시 동일한 라이센스로 제공됩니다. 즉, 저작권자와 번역자의 이름을 명시하는 한 이 번역문을 어디에든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복제, 수정, 배포할 수 있습니다.

번역문에 대해 문의할 점이 있으면 덧글 적어주시고, 길거나 개인적인 사항은 메일로 보내주셔도 됩니다. 트랙백을 통해 글에 대한 소감이나 피드백을 남겨주시는 것도언제든지 환영합니다.

아무쪼록 즐겁게 배우시기 바랍니다 :)

강의 목차

  • 강의 개요
  • 레벨 01: 개관 / 게임이란 무엇인가? Level 1: Overview / What is a Game?
  • 레벨 02: 게임 디자인 / 반복과 민첩한 프로토타이핑 Level 2: Game Design / Iteration and Rapid Prototyping
  • 레벨 03: 게임의 형식적 요소들 Level 3: Formal Elements of Games
  • 레벨 04: 디자인의 초기 과정 Level 4: The Early Stages of the Design Process
  • 레벨 05: 메커닉과 역학 Level 5: Mechanics and Dynamics
  • 레벨 06: 게임과 예술 Level 6: Games and Art
  • 레벨 07: 의사결정과 몰입이론 Level 7: Decision-Making and Flow Theory
  • 레벨 08: 재미의 종류, 플레이어의 종류 Level 8: Kinds of Fun, Kinds of Players
  • 레벨 09: 이야기와 게임 Level 9: Stories and Games
  • 레벨 10: 비선형적 스토리텔링 Level 10: Nonlinear Storytelling
  • 레벨 11: 디자인 프로젝트 개관 Level 11: Design Project Overview
  • 레벨 12: 솔로 테스팅 Level 12: Solo Testing
  • 레벨 13: 디자이너들과 플레이하기 Level 13: Playing With Designers
  • 레벨 14: 디자이너가 아닌 이들과 플레이하기 Level 14: Playing with Non-Designers
  • 레벨 15: 블라인드테스팅 Level 15: Blindtesting
  • 레벨 16: 게임 밸런스 Level 16: Game Balance
  • 레벨 17: 유저 인터페이스 Level 17: User Interfaces
  • 레벨 18: 마지막 반복 Level 18: The Final Iteration
  • 레벨 19: 게임 비평과 분석 Level 19: Game Criticism and Analysis
  • 레벨 20: 강의 종합 그리고 다음을 향해 Level 20: Course Summary and Next Steps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